4월 학사일정 중에서 연가를 꼭 써서 참여하는 공개수업 날인 학부모 참관의 날에 다녀왔습니다. 초등학생이 되고 작년에는 코로나로 비대면으로 줌 영상만 봤었는데 올해는 대면 참관이어서 떨리기도 하고 기대되기도 했습니다. 학년별로 다른 요일, 다른 수업시간으로 나뉘어 진행되었고 수업 후에는 간단한 설문조사서를 작성하고 돌아왔습니다. 이 자료는 향후 담임선생님의 수업진행에 참조하는 자료로 쓰이게 되어 최대한 구체적으로 쓰고 왔습니다.
2023 학부모 초청 수업 공개의 날 취지
본교의 교육활동을 학부모님께 공개하여 자녀의 학습하는 모습과 기타 교육활동을 보여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울러 학교의 변화 발전된 모습을 살펴보시고 좋은 의견을 나누어 내실 있게 발전하는 학교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해 주시기바랍니다.
진행 시간 및 과정
1교시를 온전히 공개하여 초등하교 2학년으로 40분 수업시간 동안 진행되었습니다. 수업시작과 동시에 학부모들이 교실에 입장하고 뒤에 서서 선생님을 마주 보고 참관하게 됩니다. 초반에는 엄마, 아빠가 왔다고 어수선했지만 금세 자리에서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을 보고 있자니 어렸을 때 모습도 생각이 났습니다. 40분도 서있으면 긴 시간이라 시간표와 안내보드, 아이들의 사물함, 교구 및 도서를 찬찬히 살펴볼 수 있었고 내 자녀의 자리와 주변 친구들의 얼굴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과목 '봄'을 진행하였고 선생님은 질문을 계속 던져 전체 아이들이 발표할 수 있도록 신경 쓰는 모습이셨습니다. 뒤에서 아이의 학습태도를 살펴보고 설문지를 작성하며 궁금한 사항도 적어 나올 때 제출하였습니다.
설문지 작성 내용
아이의 수업태도를 보고 느낀 점 위주로 설문지가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앞으로 남은 학기동안 담임선생님의 수업진행을 돕고자 참고자료로 쓰이는 목적에 맞게 작성합니다.
- 수업시작 전 아이의 수업준비는 어떠했습니까?
- 아이의 수업참여는 적극적이었습니까?
- 수업중 발견된 아이의 습관이 있습니까?
- 아이의 수업참여 모습을 보시고 부모님의 생각을 적어주십시오.
느낌
개인적으로 상상했던 아이의 다른 수업태도에 당혹감을 느꼈습니다. 다행스럽게도(?) 다음날에 학부모 면담이 잡혀있는데 질문거리가 많아진 기분입니다. ^^ 부모님이 뒤에서 보고 있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일 수도 있겠고 그 점을 감안해서 고쳤으면 싶은 아이의 태도도 발견하였습니다. 아이가 반나절 이상 보내는 공간을 눈으로 보고 그 공간에 잠시라도 있어본 것이 위안이 되고 새롭기도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