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에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을 방문했는데 매일 하나씩 붙이는 기침패치를 처방받았습니다. 기침패치가 어떤 효과가 있고 어떻게 붙이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또 부작용과 주의사항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기침패치(기관확장제)
소아과에서 처방되는 기침패치는 주로 툴로부테롤이라는 성분을 포함한 기관지 확장제입니다. 이 패치는 피부에 부착하여 약물이 서서히 흡수되어 기관지를 확장시키고 기침과 호흡 곤란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자주 가는 소아과에서 취급하는 기침패치는 대웅제약에서 제조한 네오날린 패치로 24시간마다 교체합니다.
기침패치 붙이는 적당한 위치
기침 패치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슴, 상체, 등 부위에 부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위치들은 피부가 얇고 혈류가 풍부하여 약물이 더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슴중앙에 붙인다면 심장위치를 피하여 붙이는 것이 좋고 등의 어깨뼈 사이는 피부가 얇고 패치가 잘 떨어지지 않아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손으로 패치를 만지기 어려운 위치인 상체의 옆구리 부분은 패치가 오래 유지될 수 있어서 좋은 위치입니다. 다만 한 부위에만 지속적으로 붙이는 것보다는 매일 패치를 교체할 때 위치를 조금씩 변경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패치의 효과
기침억제 : 기침의 빈도를 줄여 아이가 편하게 지낼 수 있게 해줍니다.
가래 완화 : 일부 기침 패치는 가래를 묽게 하여 제거를 돕는 성분을 포함하기도 합니다.
호흡개선 : 멘톨과 같은 성분이 들어 있는 패치는 코가 막혔을 때 호흡을 더 편하게 해줍니다.
편안한 수면 보조 : 기침이 줄어들면 아이가 편안하게 잘 수 있어 수면의 질을 높입니다.
어린이용 기침 패치는 주로 증상 완화 목적으로 사용되고 기침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는 않기 때문에 기침이 오래 지속된다면 의사의 추가적인 상담이 필요합니다.
댓글